본문 바로가기

Facts & Tips

미국에서 운전하기


낯선 외국에서 운전하는 것이라고 해서 겁먹을 필요는 전혀 없다. 오히려 우리나라 보다 훨씬 느긋하게 운전들을 하기 때문에 조금 더 수월한 편이다. 다만 우리에겐 익숙하지 않은 몇 가지 규칙이 있다. 이 규칙들만 신경쓰면 크게 어려움 없이 여행을 다닐 수 있을 것이다.

STOP 사인은 철저히 지킬 것

미국에서 운전하다 보면 빨간 색 STOP 표지판을 많이 볼 수 있다. 물론 우리 거리에도 붙어 있는 표지판이지만 국내에서는 그저 조심해서 지나가라는 정도로 밖에는 인식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STOP 표지판은 어떠한 경우라도 도로 통행에 대한 우선권이 나에게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 주어야 한다. STOP 사인이 있는 길과 STOP 사인이 없는 길이 교차할 경우 사인이 없는 길을 가는 자동차는 STOP 사인이 있는 길에서 오고 있는 자동차를 신경 쓸 필요가 전혀 없다. STOP 사인을 받고 있는 자동차가 모든 주의 의무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4-WAY STOP

그리 크지 않은 교차로에 흔히 볼 수 있는 표지판이다. 통행하는 모든 차량은 STOP 표지판이나 정지선에 일단 정지해야 하며 먼저 진입했던 차량부터 순서대로 교차로를 지나갈 권리를 얻는다. 어렵지 않은 규칙이지만 막상 만나게 되면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나보다 먼저 온 차들이 어떤 차들인지를 잘 살펴 보고 그 차들이 모두 교차로를 떠난 후 내 갈 길을 가면 된다.

스쿨버스는 극히 조심

아무리 시골이라도 스쿨버스는 자주 만나게 된다. 스쿨버스는 노란 색으로 칠해져 있어 보면 한 눈에 알 수 있다. 스쿨버스가 서 있는 경우 추월하는 것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다.